묵상구절
19:1 그 후에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가 죽고 그의 아들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
19:2 다윗이 이르되 하눈의 아버지 나하스가 전에 내게 호의를 베풀었으니 이제 내가 그의 아들 하눈에게 호의를 베풀리라 하고 사절들을 보내서 그의 아버지 죽음을 문상하게 하니라 다윗의 신하들이 암몬 자손의 땅에 이르러 하눈에게 나아가 문상하매
19:3 암몬 자손의 방백들이 하눈에게 말하되 왕은 다윗이 조문사절을 보낸 것이 왕의 부친을 존경함인 줄로 여기시나이까 그의 신하들이 왕에게 나아온 것이 이 땅을 엿보고 정탐하여 전복시키고자 함이 아니니이까 하는지라
19:4 하눈이 이에 다윗의 신하들을 잡아 그들의 수염을 깎고 그 의복을 볼기 중간까지 자르고 돌려보내매
19:5 어떤 사람이 다윗에게 가서 그 사람들이 당한 일을 말하니라 그 사람들이 심히 부끄러워하므로 다윗이 그들을 맞으러 보내 왕이 이르기를 너희는 수염이 자라기까지 여리고에 머물다가 돌아오라 하니라
19:6 암몬 자손이 자기가 다윗에게 밉게 한 줄 안지라 하눈과 암몬 자손은 더불어 은 천 달란트를 아람 나하라임과 아람마아가와 소바에 보내 병거와 마병을 삯 내되
19:7 곧 병거 삼만 이천 대와 마아가 왕과 그의 군대를 고용하였더니 그들이 와서 메드바 앞에 진 치매 암몬 자손이 그 모든 성읍으로부터 모여 와서 싸우려 한지라
19:8 다윗이 듣고 요압과 용사의 온 무리를 보냈더니
19:9 암몬 자손은 나가서 성문 앞에 진을 치고 도우러 온 여러 왕은 따로 들에 있더라
19:10 요압이 앞 뒤에 친 적진을 보고 이스라엘에서 뽑은 자 중에서 또 뽑아 아람 사람을 대하여 진을 치고
19:11 그 남은 무리는 그의 아우 아비새의 수하에 맡겨 암몬 자손을 대하여 진을 치게 하고
19:12 이르되 만일 아람 사람이 나보다 강하면 네가 나를 돕고 만일 암몬 자손이 너보다 강하면 내가 너를 도우리라
19:13 너는 힘을 내라 우리가 우리 백성과 우리 하나님의 성읍들을 위하여 힘을 내자 여호와께서 선히 여기시는 대로 행하시기를 원하노라 하고
19:14 요압과 그 추종자가 싸우려고 아람 사람 앞에 나아가니 그들이 그 앞에서 도망하고
19:15 암몬 자손은 아람 사람이 도망함을 보고 그들도 요압의 아우 아비새 앞에서 도망하여 성읍으로 들어간지라 이에 요압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니라
19:16 아람 사람이 자기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였음을 보고 사신을 보내 강 건너편에 있는 아람 사람을 불러내니 하닷에셀의 군대사령관 소박이 그들을 거느린지라
19:17 어떤 사람이 다윗에게 전하매 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모으고 요단을 건너 아람 사람에게 이르러 그들을 향하여 진을 치니라 다윗이 아람 사람을 향하여 진을 치매 그들이 다윗과 맞서 싸우더니
19:18 아람 사람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한지라 다윗이 아람 병거 칠천 대의 군사와 보병 사만 명을 죽이고 또 군대 지휘관 소박을 죽이매
19:19 하닷에셀의 부하들이 자기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였음을 보고 다윗과 더불어 화친하여 섬기고 그 후로는 아람 사람이 암몬 자손 돕기를 원하지 아니하였더라
매튜헨리/옥스퍼드
💡
|
●좌절된 다윗의 친절(역대상 19:1-5)
여기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 백성들끼리 서로 친절하게 지내고 특히 서로 감사한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다윗은 하눈이 그의 이웃이므로 그에게 경의를 표하려 하였다. 믿음은 우리에게 모든 사람들을 정중하고 친절하게 대하며, 그들을 영예롭게 하고 우리와 함께 있는 자들에게 언제나 친절을 베풀 준비를 하라고 가르친다. 뿐만 아니라 믿음이 다르다는 것이 여기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외에도 다윗은 그의 아버지가 그에게 보여준 친절을 기억하고 있었다. 친절을 입은 자들은 기회와 능력이 있을 때 그 친절을 되돌려 주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부모로부터 은덕을 받은 자들은 부모들이 죽었을 때는, 그것을 자손들에게 돌려 주어야 한다.
1-5절: 이스라엘과 암몬 간의 관계가 깨진 계기가 된 다윗의 조문 사절에 대한 하눈의 모욕 사건
💡 1-2절: 암몬의 왕 나하스가 죽자 다윗이 암몬과의 계속적인 화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조문 사절을 보내 문상하게 함. 19:1 그 후에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가 죽고 그의 아들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 [암몬 자손]
이러한 호의는 나하스의 아들에게 베푸는 일방적 호의가 아니라, 원문은 명백하게 다윗의 행동이 언약의 동반 관계에서 기인한 것임을 알려주고 있음. 이러한 측면에서 본장의 시작은 제9장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즉 다윗은 대내적으로는 죽은 요나단의 아들인 므비보셋에게 언약의 의무를 수행함으로써 국민 통합을 되했으며, 대외적으로는 죽은 암몬 왕 나하스의 아들 하눈과 언약을 갱신함으로써 국제적인 유대 관계를 더욱 굳게 다지려 했던 것이다. |
💡 3-4절: 다윗의 조치에 대한 암몬 왕 하눈의 반응 19:3 암몬 자손의 방백들이 하눈에게 말하되 왕은 다윗이 조문사절을 보낸 것이 왕의 부친을 존경함인 줄로 여기시나이까 그의 신하들이 왕에게 나아온 것이 이 땅을 엿보고 정탐하여 전복시키고자 함이 아니니이까 하는지라 19:4 하눈이 이에 다윗의 신하들을 잡아 그들의 수염을 깎고 그 의복을 볼기 중간까지 자르고 돌려보내매 [하눈에 다윗 사절단을 모욕한 원인]
1. 수염을 절반을 깎고,
|
2. 옛 속담에 "악은 악인에게서 난다" (삼상 24:13)고 하였다. 악한 자는 악한 말을 할 것이며, 비천한 도구는 악한 일을 하여 "바른 말을 하는 자들을 거짓말로 멸할 것이다" (사 32:6, 7). 야비한 자들과 악의를 품은 자들은 흔히 아무 이유 없이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는 경향이 있다. 하눈의 방백들은 다윗같이 훌륭하고 힘센 자가 마치 천한 일을 할 필요가 있는 것처럼(만일 다윗이 암몬을 칠 의도가 있었다면 그는 염탐을 하는 부정한 수단을 쓰지 않고 직접 군사를 이끌고 갔을 것이다) 혹은 이렇게 덕 있고 영예로운 자가 마치 야비한 일을 행하려고 한다는 듯, 다윗의 심복들이 염탐하러 온 것이라는 정보에 귀를 기울인다. 그러나 하만은 이 이야기를 곧이 듣고 다윗의 심복들을 극악하게 대우하였다. 결국 국가간의 율법을 어겼다.
3. 주인은 그의 종들을 보호하여야 하며 그들이 일을 행하는 도중 손상이나 해를 입었다면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돌봐 주어야 한다. 다윗은 그의 사신들에게 그렇게 행하였다(5절). 그리스도도 그의 종들을 위해 이같이 행하실 것이다. 이처럼 모든 주인들은 "그들의 종들에게 의롭고 공평한 대우를 해야" 할 것이다.
💡 5절, 어떤 사람이 다윗에게 가서 그 사람들이 당한 일을 말하니라 그 사람들이 심히 부끄러워하므로 다윗이 그들을 맞으러 보내 왕이 이르기를 너희는 수염이 자라기까지 여리고에 머물다가 돌아오라 하니라
원문은 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느냐 하는 개인적인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들이 암몬 사람들에게 객관적으로 수치를 당했다는 사실 자체를 부각시키고 있다. 때문에 다윗은 그 사람들이 당한 수치를 예루살렘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을 의도로 그들에게 사람을 보내어 여리고에 머물게 한 것이다.
|
●암몬족의 패전(역대상 19:6-19)
- 남을 망하게 하고자 하는 죄인들은 결국 그들 자신이 멸망에 이르게 된다.
암몬 자손은 "그들이 다윗에게 밉게 한 줄을" 알았다. 그들이 다윗을 불쾌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의 왕" 이신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거슬려 악을 옹호하려 하였고 나라들간의 법을 더럽히려 했다는 것을 알았다면, 그들은 서로간의 화평을 위해 그들 자신을 낮추고 그들이 다윗에게 해한 대가를 달게 받으려 했어야 지혜로운 일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렇게 하는 대신 싸움을 준비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을 멸하려는 의도를 조금도 가지고 있지 않았던 다윗의 손 앞으로 스스로 나아왔다.
💡 6-7절: 암몬 자손이 스스로 위기 의식을 느끼고 아람 용병을 고용하여 연합군을 만들어 이스라엘을 공격한 사실 19:6 암몬 자손이 자기가 다윗에게 밉게 한 줄 안지라 하눈과 암몬 자손은 더불어 은 천 달란트를 아람 나하라임과 아람마아가와 소바에 보내 병거와 마병을 삯 내되 [다윗의 덕스러움]
19:8 다윗이 듣고 요압과 용사의 온 무리를 보냈더니 19:9 암몬 자손은 나가서 성문 앞에 진을 치고 도우러 온 여러 왕은 따로 들에 있더라 📎 삼하10:7 강해 [역대기 기록과 차이점]
5절에서 이미 설명했듯이 다윗이 아람 사람들의 움직임을 들었던 것은 당시 다윗에게 국제 정세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해줄 정보원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뒷받침해 준다. 이스라엘이 치르는 전쟁은 암몬, 아람 연합군과의 전쟁. 다윗과 요압이 더불어 출전시킨 대상 ‘용사의 온 무리’ 는 숙련된 군인들을 지칭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고 or 이스라엘 상비군 전체가 동원되었을 수도 있다.
|
2. 용감한 자들은 어려움을 당할 때 더욱 용기 있게 되고 활기를 얻게 된다. 요압은 자기 앞뒤에 적진이 쳐 있는 것을 보았을 때(10절), 그는 후퇴하려는 생각은 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의 결심을 더욱 확고히 하였다. 비록 그는 그의 군사를 두 배로 할 수 없었지만 그들을 둘로 나누어 그 자신이 포위된 것을 알고서도 용감한 자답게 담대히 말했을 뿐만 아니라 또 그렇게 행동하였다. 그는 그의 아우와 서로 이 싸움에서 도와 줄 것을 약속하였고(12절), 그 자신과 남은 무리들을 격려하여 그들 자신의 영광과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과 그들 나라의 유익함을 위해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그들의 영예로운 임무를 다해 담대히 싸워줄 것을 당부하였다. "여호와께서 선히 여기시는 대로 행하시기를 원하노라."
💡 10-13절: 요압이 적들의 포위 공격에 대한 작전을 세우며 전의를 다짐 19:10 요압이 앞 뒤에 친 적진을 보고 이스라엘에서 뽑은 자 중에서 또 뽑아 아람 사람을 대하여 진을 치고 19:11 그 남은 무리는 그의 아우 아비새의 수하에 맡겨 암몬 자손을 대하여 진을 치게 하고 📎 삼하10:9 강해 갑작스럽게 뒤에서도 나타난 대적들은 요압에게 큰 위협이 되었을 것이다. 이에 대하여 요압은 과감한 전락을 구사했는데, 이때 구사한 대응 전략은 부대를 두 개로 나누어 분산 공격하되 아람 사람을 선제 공격하는 것이다. 이처럼 아람 사람에 대하여 선제 공격을 할 뿐만 아니라 뺀 자 중에 또 뺀 자, 즉 가장 뛰어난 자들을 골라 싸우게 한 것은 이 전쟁이 실제로는 암몬과의 전쟁이었기 때문에 암몬 사람들이 필사적으로 나오리라는 전제에서였다. 반면 상대적으로 아람 사람들은 돈을 받고 고용된 자들이었기 때문에 필사적으로 싸우기보다는 전세가 불리할 때에는 쉽게 도망칠 수 있는 자들이었다. 따라서 요압은
이로 볼 때 요압은 용장이었을 뿐 아니라 위기의 상황 가운데서도 냉철하게 사태를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지장이었음을 알 수 있다. . [’진치게 하고’ → 이스라엘 군사들의 자발적 순종]
19:12 이르되 만일 아람 사람이 나보다 강하면 네가 나를 돕고 만일 암몬 자손이 너보다 강하면 내가 너를 도우리라 [요압의 신앙적 발언]
→ 요압이 아비새에게 약속한 ‘도움’에 대해
→ 요압은 아비새에게 전쟁에 임하기 전에
1.담대하라 (강하라, 단호하라, 견고하라) →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감정적인 동요 없이 의지적인 결단을 굽히지 말라는 촉구. 2.담대하라 (우리가 힘을 쏟자, 힘을 내자, 용기를 가지자 등’ → 즉 요압은 적의 전술에 말려들어 전쟁의 상황이 이스라엘에게 매우 불리하게 여겨질 수 있는 상황에서 단결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 말은 군사들의 감정적 동요를 최소화하기 위한 격려의 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결사 각오의 자세로 모든 힘을 다하여 싸우자는 지도자의 단호한 의지의 표명이다. 이러한 두 번에 걸친 요압의 촉구와 의지 표명의 근본 동기는 ‘우리 백성과 우리 하나님의 성읍들을 위하여’ 란 말에 잘 나타나 있다.
→ 원문에 따른 본문은 여호와께서 행하시기를 바라는 기원이 아니라 선하게 여기시는 대로 행하실 것이라는 확신을 표현한 것이다. 선히 여기시는 대로 ⇒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그의 눈에 좋은 것을’
|
💡 14-15절: 이스라엘 군대와 암몬, 아랍 연합군의 접전 및 이스라엘의 승리 19:14 요압과 그 추종자가 싸우려고 아람 사람 앞에 나아가니 그들이 그 앞에서 도망하고 아람 사람 ‘앞에' (리프네)
📎 삼하10:13,14 강해 요압과 그 군대가 하나님의 인도하에 하나가 되었다. 더욱이 지금까지의 상황 전개로 볼 때 치열하게 전쟁을 치를 것이 예상되었는데, 의외로 전쟁에 대한 묘사는 전혀 나타나지 않고 단지 아람 사람들이 싸워 보지도 않고 도망친 사실만이 언급되어 나온다. 물론 이는 용장 요압이 이끌며 굳은 신앙으로 무장된 이스라엘의 최정예 부대의 공격으로 아람 군대가 전의를 상실하고 도망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아람 군대는 돈을 받고 싸우는 용병이었기 때문에 목숨을 걸고 싸울 의욕이 없었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성을 배후에 두고 진을 친 암몬과는 다르게 들판에 노출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전열이 급속히 무너졌다고 볼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전투에 대한 기록을 전적으로 생략한 기술을 통해서 저자는 이 전쟁이
|
3. 정의와 공평을 대적하는 기교와 힘은 아무리 거대한 것이라 할지라도 헛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암몬 사람들은 그들의 위치를 지키기 위해 온 힘을 다했다. 즉 그들은 가능한 한 모든 군사력을 싸움터에 동원시켰고 최대한의 전략을 기울였다. 그러나 그것은 그릇된 동기를 지니고 있었고, 악을 옹호하려는 행위였으므로, 그들의 뜻은 이루어지지 않고 최악의 사태를 당하게 되었다. 결국 의가 모든 불의를 극복하고 승리하게 된다.
4. 그들이 다시 모여 세력을 강화한다 해도 하나님이 그들 편에 계시지 않으므로 소용없는 일이었다. 아람 사람들은 비록 이 일의 공로와는 전혀 관련되지 않고, 단지 돈으로 고용된 자들이었지만 그들이 패하였을 때 그들의 영예를 되찾으리라 생각하여 유브라데강 건너편에 있는 아람 사람들의 도움을 청했으나, 그것도 소용없는 일이었다. 왜냐하면 그들도 여전히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18절).
그들중 칠천 명이 죽임을 당하였는데, 이들은 700승의 병거에 타고 있던 자들이라 전해지고 있다(삼하 10:18). 왜냐하면 바다에서 싸우는 군사들에게는 열 사람당 한 개의 대포가 배당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육지에서 싸우는 자들에게도 열 사람당 한 개의 병거가 할당되기 때문이다.
💡 16-19절: 아람이 무너진 민족 자긍심을 회복하기 위하여 거국적으로 군사를 일으켜 진격하였으나 다윗이 이끄는 이스라엘 군대에 크게 패하고 속국이 되었음. 19:16 아람 사람이 자기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였음을 보고 사신을 보내 강 건너편에 있는 아람 사람을 불러내니 하닷에셀의 군대사령관 소박이 그들을 거느린지라 📎 삼하10:15-16 강해 ‘다 모이매’ → 수동적으로 모였음.
이러한 하닷에셀의 반역은 이미 그 지역이 이스라엘에 종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윗이 그 지역에 수비대를 두었던 것을 통해서도 충분히 예상되었던 사실이다(8:6). 유브라데강 이편에서 세력을 잃었던 하닷에셀은 곧 강 건너편에 있는 아람 사람들의 도움을 구하여 세력 회복을 시도했다. 19:17 어떤 사람이 다윗에게 전하매 다윗이 온 이스라엘을 모으고 요단을 건너 아람 사람에게 이르러 그들을 향하여 진을 치니라 다윗이 아람 사람을 향하여 진을 치매 그들이 다윗과 맞서 싸우더니
|
5. "자기들에게 속하지 아니하는 분쟁에 끼어 들어" 그들 자신이 상함을 입었다는 것을 아는 자들은 마침내 자기들의 어리석음을 깨닫게 되고, 더 이상 그런 일에 간섭하려 하지 않는다. 이스라엘이 승리하였다는 것을 알게 된 아람 사람들은 암몬 사람들과의 동맹을 끊고 더 이상 그들을 도우려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다윗으로 더불어 화친하여 섬겼다" (19절). 하나님을 대적하여 헛되이 "훼방하는 자" 들은 이처럼 "빨리 그와 화해하는" 것이 지혜로운 일이다. 그런 자들은 하나님의 종이 되게 하자. 왜냐하면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는 한은 모두 스스로 파멸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19:19 하닷에셀의 부하들이 자기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였음을 보고 다윗과 더불어 화친하여 섬기고 그 후로는 아람 사람이 암몬 자손 돕기를 원하지 아니하였더라 [아람 국가들이 다윗과 더불어 화친함]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본장 전체는 앞장과 마찬가지로 다윗의 정복 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즉 본서 저자는 18-20장에서 이스라엘 전체 역사에 었어서 최전성기를 구가하였던 다윗의 승리자로서의 면모를 집중 조명함으로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