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구절

9월 9일 월요일 묵상구절 전12:9-14 <사람의 본분>

Jeehyun 2024. 9. 9. 14:55

맥체인성경읽기

사무엘하 3, 고린도전서 14, 에스겔 12, 시편 51

묵상구절

12:9 <사람의 본분> 전도자는 지혜자이어서 여전히 백성에게 지식을 가르쳤고 또 깊이 생각하고 연구하여 잠언을 많이 지었으며

12:10 전도자는 힘써 아름다운 말들을 구하였나니 진리의 말씀들을 정직하게 기록하였느니라

12:11 지혜자들의 말씀들은 찌르는 채찍들 같고 회중의 스승들의 말씀들은 잘 박힌 못 같으니 다 한 목자가 주신 바이니라

12:12 내 아들아 또 이것들로부터 경계를 받으라 많은 책들을 짓는 것은 끝이 없고 많이 공부하는 것은 몸을 피곤하게 하느니라

12: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12:14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

매튜헨리/옥스퍼드

서론 📖


⚫︎ 결론(1) (전도서 12:8-12)

여기에서 솔로몬은 대단원에 접근하고 있다. 그는 소기의 목적을 거두고 자기 청중들, 독자들을 설득시키기까지는 못내 고별을 아쉬워하고 있다. 즉 그들이 피조물에게서 발견할 수 없는 만족을 하나님과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의무 안에서만 찾도록 하라는 절규로써 독자들을 압도하고 있다.

Ⅰ. 그는 자기의 주제, 즉 모든 것이 헛되다는 것을 되풀이해서 말한다(8절).

  1. 그는 그 타당성을 완전히 증명해 냈다. 그는 이 설교에서 자기가 기획했던 목적을 충분히 수행해 냈다. 그는 본서에서 이 주제를 아주 열심히 고수하였으며, 그의 논리나 적용은 매우 적절한 것이었다.
  2. 이 주제는 그가 타인들 및 자기 자신에게 몇 번이고 타일러 교훈을 주고자 원했던 주제이다.

이 교훈을 준비하고 있다가 모든 경우에 그것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우리는 그 공리가 매일 매일 그대로 증명되는 것을 목격한다. 그러므로 그것을 날마다 활용하도록 하자.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Ⅱ. 그는 신적 지시와 영감으로 이 주제에 대해 기록하였고, 그것을 우리에게 권장하여 우리가 진지하게 살피도록 해주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말씀은 진실하며 우리가 매우 귀중하게 받아 들여야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이것은 회심한 자의 말씀이다.

참회자는 비싼 대가를 치르고 이 세상이 헛된 것이라는 사실과 이 세상으로부터 큰 일들을 기대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임을 체험하였고 이 경험에 의해 그는 말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자기의 방랑에서 거두어 들여진 자였고 자기가 배반하였던 바로 그 하나님께로 돌아온 코헬렛(coheleth:전도자)이었다.

참회 자는 "헛되며 헛되다"고 말한다. 진정으로 회개하는 모든 사람은 세상의 허무 성을 확신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이 세상은 자기들이 괴로워서 못 견디겠다고 불평하던 죄의 짐을 조금도 편하게 해 줄 수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까닭이다.

  1. 이것은 지혜로운 자의 말씀이다.

그는 어느 누구보다 지혜로왔고 비상한 양의 지혜를 부여받고 있었으며, 이웃에 명성을 떨치던 자였다. 인근의 모든 사람들은 "그의 지혜를 듣기 위해" 찾아왔었다. 지혜로운 그는 이 문제에 있어서 유능한 재판관이다. 그는 군주로서 지혜로왔을 뿐만 아니라 전도자로서도 지혜로왔다. 전도자들이 영혼을 획득하는 데에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12:9 <사람의 본분> 전도자는 지혜자이어서 여전히 백성에게 지식을 가르쳤고 또 깊이 생각하고 연구하여 잠언을 많이 지었으며


  1. 그는 선을 행하는 일과 지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일을 자기 본분으로 삼았다. 그는 그 자신이 "지혜로왔기 때문에" 그 지혜가 혼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자기 스스로로부터 얻은 것도 아님을 알았다. 따라서 "그는" 지식이 그 자신에게 유용한 것임을 깨닫고 타인들에게도 그 지식이 역시 쓸모있게 되기를 희망하여 "백성에게 여전히 그 지식을 가르쳤다." 백성에게 경건한 신앙을 잘 가르치는 것은 군주에게 이익이 되며, "여호와께 대한 선한 지식"을 그들에게 직접 가르친다고 해서 그것이 임금에게 허물이 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백성을 가르치며 그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는 직분을 맡은 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며 격려하는 것이 군주의 의무이다(대하 30:22). 가장 현명한 자나 가장 위대한 자라고 하더라도 훌륭한 지식을 교육받을 만한 가치가 없다거나 배울 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백성을, 즉 일반 하층민을 멸시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잘 교육을 받은 사람들조차 그들의 지식이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여전히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2. 그는 노심초사하여 선을 행하려고 애썼고 "백성에게 지식을 가르치려고" 하였다.

그는 그들이 열등한 우민들이고 자기는 매우 현명한 자라 하여 자기에게 유리한 일만 하고 백성의 교육을 발굴하려 들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자기가 전도의 대상으로 삼고 설교하였던 뭇 영혼이 얼마나 귀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자기가 설교의 주제로 삼고 선포하였던 문제가 얼마나 큰 비중을 가진 것인지 알고 있었다. 따라서 자기가 읽는 것, 타인들에게서 듣는 것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였으니," 이는 그 모든 것을 잘 갈무리해 두었다가 "자기" 지식의 "보고에서 새 것과 옛 것을 아울러 끄집어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자기가 말하는 것에나 기록하는 것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서", 하나 하나 엄선하고, 정확을 기하였다. 그가 행하는 모든 것은 정성을 들인 것이었다.

(1) 그는 잠언과 경구를 택함으로써 가장 유익한 설교 방법을 취하였다.

잠언이나 짤막한 격언은 애써서 만든 장문의 미사여구보다 이해가 한층 용이하며 잘 기억되기 때문이다.

(2) 그는 몇 가지 비유나 지혜의 말로 만족하여 했던 말을 몇번이고 반복하지는 않았다.

그는 어떤 경우에든지 자기가 의도하는 것을 나타낼 수 있기 위해 "많은 잠언"이나 매우 다양한 표현들을 사용했다.

(3) 그는 누구나 알 수 있는 명백하고도 흔해 빠진 관찰만 한 게 아니라, 깜짝 놀랄 만한 일과 일상적이 아닌 희귀한 것도 "찾아 내었다."

그는 단지 표면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주은 것이 아니고 지식의 광맥을 따라 파고 들어갔던 것이다.

(4) 그는 자기의 지식과 관찰을 생각나는 대로 전달한 것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배열하였고 그것들이 한층 힘을 발휘하여 광채가 나도록 "순서대로 정돈"하였던 것이다.

  1. 그는 자기가 해야할 말들을 윤색(潤色)하였다.

즉 그는 자기 말에다가 매우 즐거우리라 생각되는 아름다운 옷을 입혔다.

"그는 힘써 아름다운 말을 구하였으니"(10절), 그 말은 곧 즐거움의 말이었다. 그는 좋은 내용이 나쁜 문체와 시시하고도 조화되지 않은 표현으로 인해 망쳐지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였다. 목사들은 호언장담이나 아름다운 말을 구하려고 하지 말고 "마음에 받아들일 수 있는 말들"(원문의 의미는 그러함)을 찾으려고 연구해야 한다. 즉 사람들을 즐겁게 하며 교화시킬 수 있는 유익한 말씀이 곧 기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말씀이다(고전 10:33). 영혼을 사로잡으려 하는 자들은 "적절하게 행해지는 말씀으로" 그 영혼을 끌 수 있는 방법을 궁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12:10 전도자는 힘써 아름다운 말들을 구하였나니 진리의 말씀들을 정직하게 기록하였느니라


  1. 그가 우리를 교훈하기 위해 기록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확실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가 믿어도 좋은 것이다.

"기록한 것은 정직하며" 필자의 실제 느낌 그대로를 진지하게 반영한 것이고, 사실 그대로를 정확무오하게 표현한 "진리의 말씀"이기도 하다. 이 말씀의 인도대로 따라가는 자들은 절대로 그 길을 잃지 않는다. 만약 이 말씀이 "정직한 진리의 말씀"이 아니라고 한다면 "그 아름다운 말들이" 우리에게 무슨 유익을 주겠는가?

대개의 사람들은 자기들에게 올바른 것을 지시해 주는 것보다도 자기들에게 비위를 맞추며 알랑거리는 것을 더 좋아 한다(사 30:10). 그러나 자기 자신을 이해하며 자기의 이익을 아는 자들에게 "진리의 말씀"이 언제나 "마음에 드는 말씀"이 될 것이다.

  1. 그와 딴 거룩한 사람들이 거룩한 것은 우리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며 큰 유익을 줄 것이다. 그 기록된 말씀을 우리에게 해설 해 주면서 교훈할 때는 특히 유익할 것이다.

(1) 신적인 진리는 적절하게 적용하고 활용만 한다면 우리에게 이익을 배가시켜 줄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는 "진리를 가르치고, 잘못을 책망하고 허물을 고쳐주며, 의로 교육을 일에 유익하다."

[1]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자극하여 의무에 충실하도록 하는 데에 유용하다.

그 말씀들은 쟁기를 끄는 황소가 말을 잘 듣지 않을 때 앞으로 나가게 하며, 그 걸음을 빨리 하도록 때리는 채찍과 같다. 하나님의 진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찔러"(행 2:37), 그들이 시간을 낭비하고 태만하게 될 때 그들을 스스로 반성하게 만들며 자기 맡은 일에 더욱 활기있게 정진하도록 해 준다. 사실 선한 일에 대한 우리의 애착심은 그처럼 맥빠지기 쉽고 냉각되기 쉬운 것이므로 우리는 이와 같이 "찌르는 채찍"이 필요하다.

[2] 또한 우리로 하여금 우리 의무를 꾸준히 행하도록 해준다.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은 잘 동요하고 변하기 쉬운 자들에게는 "못과 같아서" 그들을 선한 것에 고정시켜 버린다. 그것은 둔하고 물러 서기 잘하는 자에게는 "찌르는 채찍 같고" 변덕을 잘부리며 엇나가기 잘하는 이들에게는 "못과 같아서," 마음을 확립시키고 선한 결심을 공고하게 다지는 방편이 된다. 이로써 우리는 우리 의무에 무관심하지 않게 되며, 그 의무에서 떠나게 되는 일도 없어진다. 우리 안에 남은 선한 것이 얼마이든 간에 그것은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으로써 "확실한 곳에 잘 박힌 못과 같은" 것이다.

(2) 이와 같은 이익을 위해 신적 진리를 전달하는 방법이 두 가지 등장하고 있다.

[1] 항구적 규준이 되는 성서에 의하여.

성서 말씀은 "지혜자의 말씀"이며 곧 "지혜로운 자들"이 듣고 일컬어지는 예언자들의 말씀이다(마 23:34). 이 말씀들을 우리는 인쇄해 두고 있어서 언제든지 그것에 의지할 수 있으며 "찌르는 채찍과 못"으로서 사용할 수가 있다. 성서에 의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교육시킬 수 있다. 성서의 말씀들이 매서움과 강한 힘을 가지고 우리 영혼에게 오도록 하고, 그 감명이 깊고 오래 지속하게만 해 보아라. 그러면 "우리는" 성서로 인해 "구원에 이르도록 지혜로와 질 것"이다.

[2] 목회에 의하여.

"지혜자의 말씀"이 우리에게 한층 유익하도록 하기 위하여는 "회중의 스승"이 그 말씀을 통해 깊이 감명을 주고 단단히 못박도록 할 것이 규정되고 있다. 경건한 예배를 위해 모이는 엄숙한 회중은 고대부터 내려오는 신적 제도로써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 교회의 훈도를 목적으로 한다. 회중은 이런 목적에 유용할 뿐 아니라 필요하기도 하다.

이런 회중에는 스승이 있어야 하며, 그 스승이야 말로 그리스도의 사역자들인 것이다. 그들은 목자로서 회중을 주재하며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입이 되고 하나님께는 사람들의 입이 된다. 그들의 본업은 "지혜자의 말씀"을 고정시키는 것이며, 정문(頂門)에 일침(一針)을 놓듯 말씀을 "못"으로서 박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은 "망치"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이다(렘 23:29).


 📖12:11 지혜자들의 말씀들은 찌르는 채찍들 같고 회중의 스승들의 말씀들은 잘 박힌 못 같으니 다 한 목자가 주신 바이니라


  1. 기록되어서 우리에게 이처럼 권장하는 것은 신으로부터 기인된 것이다.

비록 그것이 여러 손을 거쳐(많은 "지혜자"와 많은 "회중의 스승")우리에게 전달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단 "한 분이 주신 것"이요 동일한 "목자자" 주신 것이다. 그 목자는 "요셉을 양떼같이 인도하시는 이스라엘"의 크신 "목자"이시다(시 80:1). 하나님은 바로 그 목자이시며, 그의 선하신 성령은 성서를 지으셨고 "회중의 스승들"이 성서를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이와 같이 "지혜자의 말씀"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어서 우리는 우리의 영혼을 이 말씀에 맡길 수 있다. 모든 목회자들은 바로 한 분이신 그 목자로부터 자기들이 전달할 말씀을 받아야 하며, 기록된 말씀의 빛을 따라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

  1. 우리가 만약 영감으로 기록된 성문서들을 사용하기만 한다면 그 성문서들은 우리를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길로 인도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행복을 추구하며 딴 서적들을 탐구하느라고 피곤해질 필요가 없다(12절). "더 나아가서 이제 남은 것이라곤 네게 여러 책을 만드는(짓는) 데에는 끝이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뿐이다."

(1) 많은 책을 "기록하는 것"에는 끝이 없다.

"만약 내가 이제까지 기록한 것이 세상의 헛됨과 경건 생활의 필요성을 확신시켜 주는 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내가 아무리 많은 책을 저술한다고 해도 너는 확신을 얻지 못할 것이다."

만약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으로 내려 주신 성서를 이용해도 목표가 달성되지 못한다면, 지금 가진 것의 두 배가 있다 한들 우리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아니, 우리가 가진 책이 너무나 많아 온 세상이라도 그것을 다 수용할 수 없다고(요 21:25) 한들 무슨 소용이 있으랴! 많은 책을 일일이 연구하고 많이 공부한다는 것은 우리를 혼동시킬 뿐이며, 영혼을 유익하게 해 주기는커녕 오히려 "몸을 피곤하게 하는 것"이 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정도 주면 적당하겠다고 보신만큼만, 우리에게 적당하겠다고 보신 것만, 또 우리가 그것에 적당하겠다고 보신 것만 소유하게 된다. 이런 하나님의 말씀으로 훈계를 받지 않는 자들이 하물며 다른 책들에서 감화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사람들이 인생 처세에 대한 책을 제아무리 많이 저술하며 많은 연구로 지쳐 버릴 때까지 많은 저술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줄 수 있는 교훈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얻는 교훈보다 나을 수 없다.

(2) 많은 책들을 "사는 데"에는 끝이 없다.

여러 책을 사서 완전히 터득하며 많은 연구로써 그 안에 있는 것을 통달해 버리는 데에도 끝이 없다. 학문의 욕구는 여전히 충족되지 않을 것이다. 참으로 학문은 인간에게 이 세상이 줄 수 있는 것 중 가장 훌륭한 낙과 최선의 성공을 안겨다 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이 말씀에 의해 세상은 헛된 것이며 딴 여러 일 중에서 인간의 학문 역시 허무한 것이고, 진정한 경건이 없이는 학문도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엔 불충분한 것이라는 사실을 "훈계" 받지 않는다면, 슬프게도 그 학문에는 끝이 없으며 그 배움에 의한 실질 이득도 없을 것이다. 위대한 셀덴(Selden)선생은 자기가 읽었던 모든 책 가운데서는 자기 영혼을 편히 쉬게 할 그런 것이 결코 발견되지 않았으며, 오직 성서 안에서만 특히 디도서 2장 11, 12절에서 자기 영혼의 안식처를 발견할 수 있었노라고 고백하면서 본문의 말씀에 동의를 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말씀을 믿고 따라야 하는 것이다.


📖12:12 내 아들아 또 이것들로부터 경계를 받으라 많은 책들을 짓는 것은 끝이 없고 많이 공부하는 것은 몸을 피곤하게 하느니라


📖 12: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 12:14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