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아무리 미약해도 하 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주님의 이름을 부인하지 않게 하시는 선지자 제사장 왕되신 그리스도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보내는 말씀
일곱개 교회에게 보내는 서신으로 작성된 하나님의 말씀을 역설한 사도요한은 빌라델비아교회안에서의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 말씀하고 있고,
하나님의 언약은 인내하는 자에게 하늘의 상급을 말씀하고 계신다.
빌라델비아 교회처럼 들을 귀를 주시고 주의 음성을 듣는 교회로 이끄심으로
작은 능력으로도 말씀을 붙잡고 끝까지 충성하려는것을 보여줌으로써 신앙의 도전을 주시고
외식하는 모든 자들은 하나님이 참으로 싫어하심을 알려주신다
하나님의 싫어하심은 곧이어 하나님의 보응의 심판대위로 올라간다.
아무리 미약해도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주님이 주시는 참된 은혜는 하나님께서 인정해 주신다.
그러나 신자들은 작은 것에 만족하지 말고 은혜 안에서 성장하도록 애써야 한다.
미약해도 참된 은혜는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말씀을 지키고, 그 이름을 부인하지 않아야 하는데 분명 하나님께서 지켜주실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 순간마다 신앙을 위해 하나님의 싫어하심을 주모면밀하게 세세히 자신을 점검하고 뒤돌아봄으로써
매 순간마다 하나님을 선택할수 있도록 내 자신을 송두리째 말씀안에 뿌릴를 내려야 할 것이다.
▶이러한 천국상급는 무엇인가?
신약의 상급용어
신약에서는 상급용어로서 보통 ‘미스도스’ 와 ‘아포디도미’가 사용된다.
1) 미스도스
-헬라어문헌의용법
명사 미스도스는'일에 대한보수', '사례금이나 요금(예술가) 과학자 신학자 시인 연극자, 의사에게 지불하는 것,
봉급(군인들) 임대료(토지나 집세)사례금(사제들) 비용 경비 신랑의 기불금 하나님이나 사람이 주는 상 형벌을 의미한다.
2) 70인역본의용법
미스도스는70인역본에서약70회나오며, 주로 히브리어 사칼의 어군을 번역했고, '급료, 임금, 보수, 보상, 선물' 등의의미를 나타낸다.
이것은 70인역에서 군인의 임금에 상응하는 용어에 사용되고 레위인의 차지 할 부분, 그리고 제사장의 차지할부분, 노동자의 임금에 상응하여 사용된다.
롬2:6 하나님께서 각사람 에게그행 한대로보응하시되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때에 각람의 행한대로 갚으리라 (마16:27).
모든 사람은 다 최후의 심판대에서 예수그리스도에게 행한대로 심판을 받는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 천국상급를 통해 그리스도안에서 어떠한 뜻을 세우셨는가?
<그리스도의 구속과 상급>
예수그리스도는 스스로 우리자리를 대신하셨는데 고통의 성질을 하나님의 원한 진노 또는 증오를 담당하신것이라 칼빈은 말한다.
십자가에서 저주를 받을 때 그는 하나님의 손에 책찍으로 맞으셨다는 것인데 그는 하나님의 진노를 달래었고 하나님께 만족을 드리셨다
예수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입혀주신 구원은 그의 구속의 공로는 주신 자죄함과 칭의와 영원한 새새명으로 삼았고 그의 의를 통하여 우리에게 평화주셨고 영생을 주셨으며 영원한 상급을 나누어 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어떠한 천국상급을 그리스도안에 두셨는가?
<그리스도의 삼중직과 상급>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영원을 이 세상에서 준비하여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고(골3:3)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았다(골3:1)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안에 감취었고(골3:3)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중에 나타난다고 하였다(골3:4)
그리스도는 자기몸인 교회의 머리로서 자신의 왕적 제사장직분을 성취하여 모든 일을 행하시되
자기의 몸과 아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행함으로써 자기의 모든 지체들이 그 머리의 대리행위에 참여할수 있게 하는 것이다.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왕적 제사장직을 성취함에 있어서 그의 몸인 교회가 이같이 아주 밀접하게
그리고 실제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가 성취하신 것이 마치 그의 지체들에게서 성취된 것으로 말할수 있게되는 것이다.
머리와 지체간에 존재하는 밀접한 교통의 결과로 그리스도에게만 전적으로 적합한 표현이 우리에게도 적용된 것이다.
이 그리스도의 삼중직을 잘 감당한자들에게 영원 무궁한 세계에서 영원히 영광스럽게 서게 될 것이다.
하늘나라를 다스리는 상급을 누리게 될 것이다.
하늘나라는 그리스도가 다스리는 나라요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인들이 다스리는 나라이다.
▶본문에서 나오는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지혜가 무엇인가?
<구원과 상급의 관계>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안에서 산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게될 것이다.
심판에는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정죄의 심판(불신자들이 받을 심판)이고
상급의 심판(신자들의 심판)이다.
보라 내가 속히오리니 내가 줄상이 내게 있어 각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주리라(계21:12)
이방이 분노하매 주의 진노가 임하여 죽은자를 심판하시며 종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또 무론대소하고 주의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주시며(계11:18)
하나님께서 구원하신 자기 백성들에게 그들이 일한대로 각각 상급을 나누어 주실 것이다(계22:12)
▶본문에서 하나님의 성향적, 주권적, 계명적속성은 무엇인가?
-성향적
인내의 말을 지키는자를 또한 지켜주심에 대한 언약에 있어 신실하심의 관계성을 갖고
그리스도인들의 면류관을 지켜주시고자 속히오심은 그 만큼 그 분의 자녀를 돌보고 아끼시는 것이고
하나님의 성전에서 기둥 삼아주시겠다고 약속하심에 대해 천국의 소망을 주심
-주권적
다윗의 열쇠의 주인되신 분이 그 열쇠로 문을 닫고 여는데 있어 절대적 주권을 갖고 계심(7절)
빌라델비아교회의 모든 행위를 전지하심에 대한 주권.(8절)
자칭 유대인앞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하도록 하심에 대한 주권(9절)
하나님의 면륙관에 대해 절대적 주권을 행사하심.(11절)
하나님의 성전의 기둥삼으실만큼 하늘나라의 주되심의 절대적 주권.
-계명적
사도요한에게 교회의 사자에게 거룩하신 분/참되신 분에 대한 편지쓰도록 명하심.
사탄의 회에 속한자들의 말로를 통해 직시하도록 명하심(9절)
귀있는자들에게 성령께서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명하심.
▶본문에서 삼위일체하나님의 역사는 무엇인가?
-성부
세상의 문을 열고 닫음의 대한 키를 갖고 계시는 주인되심(만유의 주)
세상의 종말을 정확히 성부하나님의 때에 이루심에 대한 계획(알파와 오메가)
자칭유대인과 그리스도인들의 앞날을 예정하심.(하나님의 예정)
교회와 회당사이의 갈등을 섭리하심에 대한 계획을 갖고 계심(알곡과 가라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자를 도우시고 건지심에 대해 계획(제한적 구속)
-성자
다윗의 열쇠의 실체되시는 분으로 다시오실 재림의 성자하나님.
성부하나님의 모든 계획에 대해 일을 이루심에 있어서 특히 알파와 오메가이신 분
유대인의 회당이 아닌 하나님의 이스라엘백성들로 모인 교회의 머리이신 분.
-성령
사도요한에게 성령으로 빌라델비아교회에게 편지로 하나님말씀을 전하게 하심
빌라델비아교인들의 인내를 인도해주신 분
종말론적 왕국의 영원한 시민으로 학립시켜주시는 분
유대인의 회당이 아닌 하나님의 이스라엘백성들로 모인 교회에게 성령을 주시는 분
▶주님이 기뻐하시는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주님이 기뻐하시는 교회는 죄악에 물들지 않고 인내하는 교회요(계2:3),
계2:3 네가 인내하는 것과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낙심하지 않은 것을 알고 있다.
충성을 다하며 끝까지 믿음을 지키는 교회이고
계2:10-13
10 너는 고난 받을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보아라, 마귀가 너희 가운데 어떤 이들을 감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할 것이다.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당할 것이나, 너는 죽도록 충성하여라. 그렇게 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겠다.
11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을 것이다."
12 너는 버가모에 있는 교회의 사자에게 이렇게 써라. "양날 선 검을 가지신 분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신다.
13 나는 네가 어디에 살고 있는지 알고 있으니, 그곳은 사탄의 권좌가 있는 곳이다. 그렇지만 너는 내 이름을 굳게 잡고, 나의 신실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살고 있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사랑과 봉사가 있고 성장하는 교회이며
계2:14-19
14 그러나 내가 너에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으니, 그것은 너에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는 것이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서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음란한 행위를 하게 하였다.
15 이와 같이 네게도 그처럼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
16 그러므로 회개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네게로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겠다.
17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것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이 기록되어 받는 자 외에는 아무도 그것을 알지 못할 것이다."
18 너는 두아디라에 있는 교회의 사자에게 이렇게 써라. "눈이 불꽃같고 발이 주석 같은 하나님의 아들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신다.
19 내가 너의 행위들과 사랑과 믿음과 봉사와 인내를 알고, 너의 나중 행위들이 처음 것들보다 더 많은 것을 안다.
주의 이름을 부인하지 않고 주의 말씀을 잘 지키는 교회이다.
2021.5.13 박정은 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