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체인 성경읽기
출애굽기 3, 누가복음 6, 욥기 20, 고린도전서 7
묵상 구절
5: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5: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모든 나병 환자와 모든 유출병자와 시체 때문에 부정한 모든 자들을 진영 밖으로 내보내라.
5:3 남자나 여자나 모두 내보내되, 진영 바깥으로 내보내어 내가 그들 가운데 머무는 그 진영을 부정하지 않게 하여라."
5:4 이스라엘 자손이 이같이 하여 그들을 진영 바깥으로 내보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그대로 이스라엘 자손이 시행하였다.
매튜 헨리/옥스퍼드
옥스퍼드 스페셜포인트
1-4장에 걸쳐 보도된 대로 성막 봉사 전담 지파로 구별된 레위 지파를 포함한 전 민족의 계수 및 진영 배치를 완료함으로써 이스라엘 민족은 어제 하나님의 군대(the Army of God)로 재편되었다.
본 단락으로부터 시작되는 제 5,6장의 다섯 문단은 이제 하나님의 군대가 된 이스라엘 진영의 유지에 필수적으로 펄요한 네 가지 사항들에 대한 실행 및 관련 법규 지정 등의 기사를 보도하고 있다.
- 5:1~4 : 먼저 하나님이 직접 그 가운데 거하시는 하나님의 군대인 이스라엘 진영의 정걸 조치가 실행되었다(5:1-4).
- 5:5~31 : 다음 하나님의 군대가 된 이스라엘 진영 안의 단결과 일치를 자칫 깨뜨릴 수도 있는 갈등 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손해 배상법 및 의심의 법 등어 제정되었다(5:5-31).
- 다음으로 이미 이스라엘 동족 모두와 함께 하나님의 군대에 속한 이나 스스로 자원하여 더욱 특별히 하나님께만 성별된 삶을 살기 원하는 자를 위한 나실인 규례(6:1-21)가 제정되고
- 6:22~27 : 끝으로 제사장이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중보자로서 이스라엘 진영을 축복함에 있어서 기본 모델로 삼을 핵심 측도문이 하나님에 의하면 직접 제정 소개 (6:22-27)되고 있다.
이상의 간략한 내용 구성 요약에서 이미 언급하였듯이 하나님이 이제 당신의 군대가 된 이스 라엘 진영에 곡 필요한 핵심 사항으로 일러 주신 것을 요약하자면
- 정결,
- 화목,
- 헌신,
- 축복이었다.
따라서 이상의 본문에 있어서는 더 이상의 부연 설명이 없이 성도들의 크고 작은 모든 모임에 있어서는 이상의 네 가지가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만으로 본문에 담긴 진리의 본질에 근접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언제나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사단(the Satan)과 사단이 이 세상에 퍼트린 죄악의 결과인 사망이 이 세상의 공중 권세틀 잡고 었는 현실(롬 5:14-21; 고전15:25; 엘2:2)에 있어서 성도는 성도가 되는 그 순간부터 영적 전쟁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
이같은 현실에서 정결, 화목, 헌신, 측복은 성도의 진영에 영원히 될요한 네 기둥이다.
그렇다면 성도의 가장 작은 모임이랄 수 있는 바로 나의 가정과 나의 지역 교회에서부터 이러한 네가 저 기둥에 든든히 서 있는가? 나 자신은 내가 속한 성도의 모임에 이 네가지 요소를 충만케 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부정한 사람들(민수기 5:1-10)
💡 옥스퍼드 영적 교훈 서론
제 1-4장에서는 이스라엘을 행정 제도적으로 편성하기 위한 제 2차 인구 조사와 진 배치 및 행군 순서, 그리고 레위인의 종교 업무 부여 등 본격적인 가나안 행군을 위한 준비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그에 이어지는 제 5,6장에서는 군대 조직화한 이스라엘 진영의 유지에 펄수적언 네 가지 사항들에 대한 실행 및 유지하기 위한 관련 율법들이 수여되고 있습니다.
본문은 그 개시 부분으로 이스라엘 진영의 정결을 유지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명하신 조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즉 하나님께서는 문둥병자와 유출병자를 비롯해서, 주검으로 부정케 된 자 등 의식적으로 부정케 된 자를 다 이스라엘 진 밖으로 내어 보내게 하신 것입니다.
- 그것은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계신 진 안에는 부정한 자가 있을 수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런 말씀을 통해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그의 백성과의 관계를 유지시키는 접촉점이 무엇언가 하는 것.
그것은 바로 **‘거룩’**이라는 것업니다. 즉 거룩하신 하나님과 같이 그의 백성도 거룩해야만 하나님과의 관계가 지속될 수 있다는 것업니다.
이런 점에서 본문은 오늘날 성도들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자신의 신분을 유지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누릴 수 있는 축복을 얻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를 말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Ⅰ. 진을 정결케 하기 위하여, 유출병, 문둥병, 또는 죽는 사람의 몸을 만져 의식법상으로 더러워진 자는 율법으로 깨끗해질 때까지 진 밖으로 내어보내라고 하는 명령이 내려진다(2,3절).
- 이 명령은 곧 실행되었다(4절).
(1) 그 진은 새롭게 단장되고 질서를 갖춘다. 따라서 그 진의 개혁을 완수하기 위하여 정결케 한다.
교회의 순수성은 진의 평화와 질서와 같이 주의 깊게 보호되어야 한다. 모든 이스라엘 족이 자신의 표준을 구하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더럽혀진 이스라엘 족이 구별되어져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위에서 온 지혜는 먼저 순결해야 하고 그 다음에 평화로와야 한다."
(2) 하나님의 회막은 진의 중앙에 고정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진을 정결케 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했다.
어느 집이든 또는 가정이든 신앙의 고백을 깊이 하면 할수록 "그들의 회막으로부터 불결한 것을 더 추방토록 하여야 한다" (욥 22:23). "하나님께서 그 중심에 계시는" 사람이나 장소는 결코 불결해서는 안 된다. 만일 더럽혀진다면, 하나님이 모욕을 당하고 공격을 받아 진노가 임하게 되기 때문이다(고전 3:16, 17).
- 진으로부터 불결한 것을 배제함은 다음의 의미를 뜻한다.
(1) 교회의 치리자들이 해야 할 일. 즉 그들은 "값진 것과 친한 것을 구별하여야" 하며, 묵은 누룩과 같이(고전 5:8, 13) 추문을 일으키는 자는 추방하여야 한다. 그렇게 해야 다른 사람이 오염되어 불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히 12:15). 분명하게 고쳐질 수 없이 타락하여 불결한 자는 회개할 때까지 그리스도인의 교제에서 추방하여 관계를 단절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영광과 교회의 덕을 위한 것이다.
(2) 심판 날에 하나님께서 하신 일. 즉 그는 "철저하게 청소하여 죄를 범하게 하는 것들은 그의 나라에서 쫓아내신다." 불결한 것들은 진 밖으로 쫓겨난다. "불결하지 않는 것들은 새 예루살렘에 들어 갈" 것이다(계 2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