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하는 법

묵상 참고사항 - 속성과 섭리

하나지기 2022. 1. 11. 13:44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

■ 하나님의 속성과 성품:
사단이 아무리 하나님의 일을 막아도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다.
-성향적 속성: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
-주권적 속성: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행하시기에 반드시 이루어지는 것
-계명적 속성: 하나님의 명령

■ 섭리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제11)의 진술에 따라 '하나님의 섭리의 역사들은 그의 모든 피조물들과 그것들의 모든 행동들 위에 그의 가장 거룩하시며 지혜로우시며 능력 있는 보전과 통치이다. 그러므로 섭리는 보전과 정치를 포함한다'고 정의하였다.
요약하면 섭리란, 작정의 실현으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 것들을 창조의 목적대로 유지하고 보존하실 뿐 아니라 그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끊임없이 간섭하고 통치하시는 행위를 의미한다.

■ 섭리의 성질:
1) 보편성 섭리가 있다.
섭리의 범위는 보편적이다. 성경은 모든 자연의 법칙들, 역사의 진정, 개인들의 다양화복이 항상 하나님의 섭리적 관할에 있다고 말씀하고 있다.(히1:3, 행17:20, 엡4:16) 하늘과 땅의 모든 만물과 만사가, 스랍들로부터 작은 원자에 이르기까지 그의 끊임없는 섭리에 의해 정돈되고 유지되고 진행된다.
2) 주밀성 섭리가 있다.
하나님의 섭리는 인간사와 자연사 모두에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마10:29)
공중에서 떨어지는 빗방울과 눈송이, 움직이는 벌레, 자라나는 식물, 공중에 떠도는 먼지의 가루 하나도 의미없이 그냥 되는 것이 없고 각각 일정한 원인과 일정한 효과들을 가진다.
3) 주권성 섭리가 있다.
하나님의 섭리적 관할은 주권적으로 이루어진다. 하나님은 세계와 모든인간사변들을 주권적으로 주관하신다.
4) 허용적 섭리가 있다.
지금도 이 세상에는 죄가 자행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온전히 거룩하시기 때문에 죄의 조성자가 아니시다. 다만 죄를 허용하실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