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칼럼

성경 안에 나오는 깨어 있음

하나지기 2022. 3. 15. 23:01

■ 성경 안에 나오는 깨어 있음 

신약 성경은 "깨어 경계하다" watch로 번역될 수 있는 몇 가지 용어를 사용한다. 이 용어들은 모두 중요하다. 그 의미를 간단히 살펴보면 깨어 있음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첫 번째 용어는 "보다" see를 뜻하는 "블레포(헬라어)" 이다. 이 용어는 눈으로 보는 행위를 가리키지만 때로는 도덕적이고, 영적인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요한이서 8절에서는 삶을 주의 갚게 살피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에베소서 5장 15절에서도 그와 똑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carefully)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그리고 고린도전서에서도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12). 

예수님은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가르치면서 이 용어를 사용하셨고, 제자들에게 "너희가 무엇을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막 4:24) 라고 가르치셨다. 아울러, 이 용어는 위험을 경계하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다(막 12:38; 13:33 참조). 바울은 이 용어를 사용해 거짓 교사들교회 안에서 서로 싸우고 다투는 행위를 경계하라고 권고했다(빌 3:2; 갈 5:15). 이 용어는 나중에 살펴볼 히브리서 3장 12절에서도 발견된다.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실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두 번째 용어는 "경계하다" to be on the alert, "깨어 있다" to be awak를 뜻하는 "그레고레오(헬라어)",이다. 이것은 예수님이 겟세마네 동산에서 제자들에게 경고할 때 사용하신 용어다.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마 26:41) 
이 용어는 또한 도덕적 경계와 영적인 경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16장 13절에서 이 용어를 사용해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라" 고 말했고, 골로새서 4장 2절에서는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고 말했다. 베드로도 베드로전서 5장 8절에서 이 용어를 사용해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라고 말했다.
 
세 번째 용어는 "경계 상태에 있다", "어떤 것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다" 를 의미하는 "프로세코(헬라어)"이다. 예수님은 누가복음 21장 34절에서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라고 말씀하셨다. 히브리서 2장 1절에서도 이 용어가 발견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함으로 우리가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니라." 바울은 사도행전 20장 28절에서 이 용어를 사용해 에베소 교회의 장로들에게 "여러분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그들 가운데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라고 말했다.
 
네 번째 용어는 "계속 경계하다", "잠자지 않고 깨어 있다" 를 뜻하는 "아그루프네오(헬라어)" 이다. 예수님은 복음서에서 이 용어를 두 차례 사용해 제자들에게 인자가 강림할 때를 대비하여 깨어 있으라고 가르치셨다(막 13:33; 눅 21:36). 바울은 에베소서 6장에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가르치면서 이 용어를 사용해 전신갑주를 입은 신자의 기도 자세를 묘사했다.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엡 6:18). 히브리서 13장 17절은 교회를 감독하는 지도자들의 책임을 묘사하면서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그들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라고 말했다.
 
또 다른 용어로는 "스코폐오(헬라어)" 가 있다. 이 용어에서 "잠망경periscope, 망원경telescope, 현미경microscop" 등에 사용된 "scope" 라는 영어 단어가 유래했다. "주의하다"를 뜻하는 이 용어는 갈라디아서 6장 1절에 사용되었다.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마지막으로, "무엇을 굳게 잡다"를 뜻하는 "에페코(헬라어)" 가 있다. 바울은 이 용어를 사용해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딤전 4:16)라고 젊은 디모데를 권고했다.